미국 CPA 자격증 신청 및 연장을 위한 ITIN 신청이 가능한가요?
아무것도 없는 순수 한국인이 미국에서 ITIN을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ITIN은 소셜 넘버(사회보장번호,SSN)을 받을 수 없는 미국 납세자와 그 부양가족을 위해 IRS에서 발급하는 것입니다. 미국에 한번도 방문 하지 않으신 분들도 ITIN은 발급이 가능합니다. ITIN은 그 목적 자체가 미국에 신분이 없는 외국인이 미국에 납세를 하고자 할 때 IRS (미국 국세청)에서 발급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청만 하면 받드시 나오나요?
그건 아예요. 앞서 말씀드렸듯 ITIN은 납세의 목적으로 발급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미국에는 주민등록번호가 없으니 마치 주민등록 번호와 유사하게 미국에서 개인을 인증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그리고 발급처는 IRS 입니다. 미국 국세청에서 AICPA 자격증을 발급 또는 유지 하기위해 발급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발급은 가능하지만 자격증을 위해 필요하다고 신청을 해서 받을 수는 없습니다. ITIN 발급 목적에 맞게 세금보고를 하면서 신청을 합니다.
어떤 곳에서 ITIN을 받아 준다고 하는데요?
거짓으로 고용관계를 만들어 ITIN을 발급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ITIN은 원칙적으로 세금보고를 위해 필요한 것이며, 세금보고가 아닌 몇몇의 예외사항으로 ITIN을 신청할 수가 있으나 이것은 모두 미국과 어떤 커넥션이 이미 있을 때입니다. 예를들어 미국에서 고용이 되었거나 미국 학교를 다니거나 미국에서 법인이 설립되었거나 미국 내에 속한 은행 등에 투자 상품을 보유할 때 등을 말합니다. 그러나 아무런 미국과 관계가 없는 (예를들면 이제 처음으로 미국 US CPA 시험에 합격한) 한국인이 해당되는 예외사항은 없습니다.
나는 미국에 세금낼 것이 없는데요. 그래도 세금보고를 해야 하나요?
세금 낼 것이 없다면 ITIN은 발급 받을 수 없어요. 그래서 저희는 IRS에서 인증한 라이선스를 보유한 CAA(Certifying Acceptance Agent)로서 오랜 경험을 통해 가장 적절하게 효율적인 금액으로 세금보고를 하면서 AICPA 합격자 또는 자격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의 ITIN 발급을 도와드립니다.
ITIN 만들면 미국에 계속 세금보고를 해야 하나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ITIN은 미국에서 납세를 위한 개인인증번호로서 보고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 ITIN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청자 본인의 미국 내의 신분이 변경되거나 그 어떤 것도 바뀌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ITIN은 보고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매년 보고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 ITIN을 발급 받으시면 해당번호는 그대로 계속 미국 내에서의 개인 인증번호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있으면 편리 한거지 있다고 그 어떤 의무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요. 미국 ITIN을 어떻게 받을 수 있죠?
네. 저희 세무회계태양은 미국 본토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세무회계펌이면서 ITIN 발급 대행자로 인증된 CAA입니다. 그렇기에 당연하게도 가장 정확하고 빠릅니다. ITIN은 대충 신청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예요. 신청자의 본인 상황에 맞게 신청 서류의 작성과 서포팅 자료의 제출이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개인이나 ITIN 라이선스 없는 회계사나 일반 세무사가 대충 도와 줄 수 있는 수준이 아니예요. 많은 분들이 ITIN이 거절나서 결국 IRS에 전화를 합니다. 그리고 질문 해야죠. “내가 왜 ITIN이 거절되었나요?” 그러면 미국 IRS는 이렇게 답변 합니다. “정확한 사유를 알려줄 수 없습니다. 당신은 적절한 방법으로 작성하지 않았거나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죠?” “ITIN을 받고 싶다면 라이세스가 있는 CAA에게 문의하세요. 저희 IRS 홈페이지에 Licensor 명단이 있습니다. “